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公의 휘諱는 숙淑이다. 보첩譜牒에 문신文臣으로서 순성보절좌리공신純誠輔節佐理功臣에 책록되고 금자광록대부 수사공상주국 보안국金紫光祿大夫 守司空上柱國 保安國에 봉封하고 시호諡號는 공혜공恭惠公으로 기록記錄되어 있다.

 

고려사高麗史에는 충숙왕忠肅王 10년 西紀1323年 癸亥 正月에 제주만호濟州萬戶로 박순임朴純仁이 부임赴任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당시 제주만호濟州萬戶 임숙林淑이 자의로 임지를 이탈하여 행성行省에 수감되었다가 석방되어 재임명되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박순임朴純仁을 만호萬戶로 임명했다는 기록記錄이 있으며 1331년 충숙왕忠肅王이 왕위王位를 아들 충혜왕忠惠王에게 양위讓位하고 원元나라에 가 있다가 1333년 다시 돌아와 王으로 재위再位하려 할때 부자간父子間에 왕위王位 쟁탈전이 일어났는데 이때 충순군소忠巡軍所의 남쪽 다리 아래로 옮겨 놓고 공주公主를 만호萬戶 임숙林淑의 집에 옮기었다(적부청 입공주전 왕군 추입사살지 시우순군남교하 천공주우만호 임숙제頔不聽 入公主殿 王軍 追入射殺之 尸于巡軍南橋下 遷公主于萬戶 林淑第)로 기록記錄되어 있으므로 당시 충숙왕忠肅王 재위시再位時 공적功績이 있어 순성좌리공신純誠佐理功臣으로 수사공상주국守司空上柱國 보안백保安伯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배위配位는 진한국부인 유씨辰韓國夫人 劉氏니 정헌공正憲公 복화福和의 女이다. 묘墓는 송도松都 고운사孤雲寺 법당法堂 동변東邊 원외垣外 남향에 있으며 묘소 아래 신도비神道碑가 있다.

 

[참고]

서하공의 장남 충세공은 예천관, 순창관으로 분관하였고 차남 경세공이 숙淑과 택澤을 生하시였고 부안관의 대를 이었으며 숙공께서는 지허, 희재, 대광大光, 난수蘭秀를 生하시었으나 一男과 二男은 子孫이 無하였다.

- 時祭日:每年 陰 10月 15日 10時 敬世公과 淑公의 設壇을 모신 金浦郡 黔丹面 麻田里에서 享祀한다.